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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본인 신원확인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가 필요로 하는 곳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자격득실 확인서란?

    본인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자격득실 확인서란,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의 건강보험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하는 증명서입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한 발급 
    2. 모바일 앱을 통한 확인 및 팩스 전송
    3.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 팩스 전송
    4. 집에서 가까운 건강보험공단에 방문 후 발급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이 예전보다 좀 새로워졌는데요.

     

    아래에서 하나씩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 www.nhis.or.kr )

    위 사이트로 접속하게 되면 중간 아이콘 첫 번째에 해당하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누르시면 되는데요.

     

    자격득실 확인서를 인터넷 발급받는 조건에는 해당 PC에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가 PC에 없고 모바일에만 있다면, 사용하시는 은행 공인인증센터 사이트로 접속하셔서 인증서 PC로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하시면 되니 참고해 주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게 되면 마지막 화면으로 먼저 전체, 지역가입자, 가입자 전체 등 원하시는 발급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위 사진에는 없지만 하단에 프린터 발급이나 팩스 전송을 선택해 주시면 간편하게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The건강보험)을 통한 발급

    위 QR코드를 찍으시면 The건강보험 어플을 설치하실 있습니다.

     

    QR이 불편하신 분들은 안드로이드 -> Play 스토어 / IOS -> AppStore를 통해 설치해주시면 되는데요.

     

     

    설치 후 로그인하게 되면 핸드폰 상단에 있는 조회 -> 자격사항 조회 ->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팩스 발급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The건강보험 모바일 앱에서는 스크린샷 기능을 제공하지 못하여 서비스별 기능을 글로만 설명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민원요기요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증명서 5종을 제출기관에 팩스로 보낼 수 있습니다.

     

    보험료 조회 및 납부,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내가 받은 건강보험 혜택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iN

    나와 가족(영유아)의 건강검진, 진료 및 투약내역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결과 대사증후군 위험요인별, 개인별 수집 건강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24주동안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합니다.

     

    건강검진 결과를 기반으로 건강상태 진단 및 질별위험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보험

    장기요양 인정신청, 서비스 이용 내역 확인 등 다양한 장기요양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

    문의, 불편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 글 등록, 채팅상담, 청각 및 언어 장애인을 위한 수어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 중심의 공단을 만들어가기 위하여 국민제안, 국민토론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의 효율적인 예산 운용 및 절감을 위한 신고/제안 및 부당 청구한 요양기관, 장기요양기관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기타

    마이페이지에서 나의 건강보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나의 맞춤메뉴를 설정하여 나만의 모바일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문/Face ID, 간편비밀번호 등 다양한 로그인 방식과 매번 로그인 할 필요가 없는 자동로그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방법

    1. 홈페이지 메인화면 전체메뉴 -> 홈페이지도움센터 -> 통합로그인서비스 -> 인증서 내보내기.

     

    2. 홈페이지 화면에서 '인증서 내보내기' 클릭.

     

    3. 스마트폰으로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하신 후 비밀번호 입력.

     

    4. 모바일앱 인증센터 >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가져오기에서 인증번호(12자리) 확인.

     

    5. PC에서 인증번호 12자리 입력 후 확인 버튼.

     

    6. 모바일앱에서 인증번호 밑의 '확인' 버튼 클릭.

     

    7. 스마트폰에 저장된 인증서를 확인.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를 통한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번호는 국번없이 1577-1000 으로 문의주시면 되는데요.

     

    전화하신 후 상담원을 통한 본인인증 확인 후에 팩스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의 업무 시간은 평일 09:00 ~ 18:00까지 이오니 참고 하시길 바랄께요.

     

    건강보험공단 방문을 통한 발급

    직접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찾아가서 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위에서 가까운 지사를 찾아보신 후 신분증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무료 발급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지사를 찾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로 접속 후 상단의 공단요모조모 -> 조직 및 인원 -> 찾아오시는길 -> 지사찾기를 통하여 가까운 지사를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로써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총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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