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회용 마스크 앞뒤 구분 올바른 착용법

    일회용 마스크 앞뒤 구분

    끝날 것 같던 코로나 19는 아직도 저희를 괴롭히고 있는데요, 마스크는 이제는 정말 빠질 수 없는 생필품이 돼 버렸는데요 일회용 마스크 앞뒤 구분이 힘드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마스크를 사용하다 보면 KF94 혹은 KF80을 착용 시 숨 쉬기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있고, 답답함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요즘에는 일회용 마스크 쓰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일회용 마스크라고도 불리지만 덴탈 마스크, 비말 마스크등 여러 가지 다른 명칭으로도 불리는 일회용 마스크. 이 일회용 마스크의 앞뒤 구분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회용 마스크 앞뒤 구분 방법

    일회용 마스크의 구분 방법 중에 하나의 잣대가 되어 버린 콧대 와이어 모두들 아실 거예요. 콧대에 맞춰 자신의 콧대 모양에 맞춰 구부려서 밀착력을 높일 수 있는데요. 

     

    콧대 와이어를 통해 밀착력을 높여 외부에서 들어오는 비말이나 오염물질을 차단할 수 있으며 제대로 착용하게 된다면 안경에 김서림도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콧대 와이어, 콧대 철심이 있는 부분이 마스크의 상단 부분이니 그 부분은 헷갈리시는 분들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일회용 마스크 앞뒤 구분 방법에는 상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모든 제품에 상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제조사들이 마스크 앞쪽에서 읽을 수 있게 표기하기 때문에 상표만 보더라도 앞뒤 구분이 가능합니다.

    또한 일회용 마스크를 쓰다 보면 가끔 브랜드 상표가 없는 일회용 마스크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마스크 주름을 통해 일회용 마스크의 앞뒤 구분을 할 수가 있는데요.

     

    일회용 마스크라고 부르는 덴탈 마스크에는 일반 KF94, KF80 등과 다르게 주름이 있습니다. 그 주름이 방향이 아래쪽을 향하게 써주시면 됩니다. 

    출퇴근 시 지하철이나 버스 혹은 길거리에서 일회용 마스크, 덴탈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신다면 모두 마스크의 주름이 아래로 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회용 마스크 앞뒤 구분 방법에 마지막은 마스크 끈이라고도 불리지만 조금 더 정확한 명칭으로 불리는 마스크 이어 밴드인데요. 

     

    마스크의 이어 밴드는 거의 모든 제품이 마스크 정면에 붙어있어요. 바깥쪽에서 당겨주면 더 밀착력을 높여 주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이 외에 다른 이유도 있는데요. 

     

    마스크 이어 밴드가 얼굴 쪽으로 향하게 된다면 마스크 착용 시 굉장한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웬만한 일회용 마스크 및 KF94, KF80등 모든 마스크의 이어 밴드는 마스크 바깥면 쪽을 향하게 돼 있습니다.

     

    마스크 종류

    보건용 마스크

    보건용 마스크에는 KF99, KF94, KF80등이 해당되는데요. KF는 Korea Filter를 줄인 것으로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인증한 제품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KF99는 0.4㎛ 입자를 99% 이상 걸려주며, KF94는 94% 이상, KF80은 80% 이상 걸러 준다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방진 마스크

    방진마스크에는 NS95가 있습니다 0.2㎛이상의 유해물질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95% 이상의 효과가 있어 보건용 마스크가 마찬가지로 높을수록 차단율이 좋다고 합니다.

     

    일회용 마스크

    위에서 설명한 비말 마스크, 덴탈 마스크 등이 있으며 말 그대로 일회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저가의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마스크 고를 때 확인해야 할 것

    마스크의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요, 저희가 잘 알고 있는 KF94, KF80, 비말 차단용, 수술용 마스크(덴탈 마스크) 찾다 보면 이 외에도 일반 일회용 마스크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마스크 고를 때는 조금 신중해야 할 부분은 식약처가 허가했다는 뜻의 '의약외품' 표시를 확인해야 한다고 해요. 시중에 다량으로 판매되는 덴탈 마스크는 다 같은 덴탈 마스크가 아닌데요.

     

    겉모습으로만 덴탈 형태로 비말 차단과 같은 효과 검증이 되지 않은 공산품이 많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아직 마스크 쓸 날이 많이 남은 시점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마스크 착용 전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고, 입과 코를 가려 틈이 없도록 착용해야 합니다.

    마스크를 잠시 내려 턱에 걸치는 것도 자재해야 합니다.

     

    잠시 벗어야 하는 상황이 되면 마스크가 오염되지 않도록 깨끗한 봉투에 개별 보관해야 합니다.

    답답하여 입이나 코만 가리는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여 두통이나 호흡곤란이 나타나게 된다면, 사람들과 접촉하지 않는 개별 공간이나 야외에서 잠시 마스크를 벗고 휴식을 취한 후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